Denver Art Museum [Denver, CO]

2015.11.30 13:18 Travel/미국중부(Mid West)

1971년 이탈리아 건축가 Gio Ponti가 본관건물 건축, 2006년 폴란드 태생 미국 건축가 Daniel Libeskind가 신관건물을 건축했다. 단순히 미술관 건물 증축 뿐만아니라 주변건물의 마스터 플랜과 주차건물 및 주거건물 건축까지 의뢰받아서 시청사 및 도서관 같은 주위의 건축물들과 함께 새로운 문화중심을 조성했다.

건축가 Libeskind의 소용돌이 치고 날카로운 모서리와 경사진 벽을 가진 현기증 나는 전시공간구성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전관이 변화무쌍하지만 일체가 되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공간연출로 드라마틱한 구성을 하고 있다. 덴버시의 생동감과 록키산맥에서 영감을 받은 듯 티나늄 외피에서 빛이 반사되어 '각도의 폭발'적인 개념으로 조형되었다 ... 라고 책에 나옵니다. (출처: 21세기 새로운 뮤지엄 건축, p.179-181, 서민우/서상우/이성훈 저, 2014)

전체적으로 미국의 "Western Art"로 분류되는, 아메리칸 인디언과 카우보이를 주제로 한 작품들이 많습니다. 여기에 아시아 지역 작품들과 미국의 신진 예술가들의 작품들을 수집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Wyeth 부자 전시는 특별전시라 무료입장이 안 되더라구요. 예전에 보스턴에서 나름 아들 Jamie Wyeth 전시를 열심히 본 터라 가볍게 무시하고 통과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박물관의 특징은 애들을 위한 놀이 겸 미술학습 공간이 정말 많더라는 것이었죠. 구관, 신관 층층마다 소전시관마다 있는 공간을 다 합쳐 놓으면 웬만한 칠드런스 뮤지움보다 넓을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요. 덕분에 작품관람에는 관심없는 애들을 데리고 새로운 놀이공간을 미끼삼아 제법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덴버에 놀러가시면 한번 가볼만 합니다. 매월 첫째주 토요일은 무료입장입니다.

홈페이지: http://denverartmuseum.org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