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ggenheim Museum @New York

Travel/New York_New Jersey|2009. 12. 14. 15:43

Guggenheim


뉴욕의 여러 박물관 중에서 독특한 외관을 가지고 있는 구겐하임 박물관이 설립 50년을 맞이했습니다. 1959년 10월21일 솔로몬 구겐하임의 의뢰로 미국 근대건축의 아버지라 불리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만들었습니다. 뉴욕은 박물관 입장인심이 후한 편입니다.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이나 자연사 박물관의 경우는 입장료 대신 기부금을 받는 형태고 MoMA 같은 곳도 일 주일에 한번은 무료입장이 있습니다.

그런데, 구겐하임의 경우, 할인 혜택이 전혀 없어서 그동안 갈 기회가 전혀 없었습니다. $18씩 내고는 차마 못 들어가겠더라구요. 설립 50년 기념으로 2009년 10월21일은 무료입장이라고 해서 돈 버는 느낌으로 가족과 함께 갔습니다. 내부도 특이하게 생겼더군요. 빙글빙글 나선형 모양으로 계단없이 꼭대기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올라가면서 중간중간에 전시장이 있는 형태입니다.

마침 구겐하임의 자랑(?)인 칸딘스키 특별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미술가의 생애와 더불어 작품들을 보고 있자니 나이가 들면서 그림이 점점 단순해지더라구요. 그냥 점,선,면적으로 승부하더라는. 칸딘스키 외에 피카소, 세잔, 샤갈 등의 작품들이 있긴 했지만 저 같은 문외한에게는 그다지 눈에 익은 작품도 아니라 별다른 감흥은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실망스러웠던 것은 1층을 제외한 곳에서는 사진촬영 금지라는 것이죠. 덕분에 건질만한 증명사진도 전혀 없었습니다.

관련 사이트:
http://www.guggenheim.org/ 
http://en.wikipedia.org/wiki/Solomon_R._Guggenheim_Museum

댓글()
  1. Favicon of http://lghpink.egloos.com BlogIcon pink 2010.01.11 0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 갔을 때 공사중이었는데! 깨끗해졌네요.. 피카소와 살바도르 달리의 그림이 유독 많았던 기억이 납니다. :)